2025년도 차기회장(2026년 회장) 후보자 소견서

2025년도 차기회장 후보
광주과학기술원 교수
허호길

존경하는 응용생명화학회 회원 여러분!

한국응용생명화학회 차기 회장에 출마하는 광주과학기술원 교수 허호길입니다.

우리 학회는 1960년에 창설되어 농학의 기초학문 및 농화학 전반의 응용과학 영역까지 아우르는 과학자 및 기술자 중심의 전문가 집단으로 대한민국의 농학 및 농업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여왔습니다. 이렇게 오랫동안 한국내에서 경쟁력있는 전문가 집단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데에는 우리 회원들의 지속적 참여와 애정, 그리고 학회를 이끌어 주신 역대 회장님, 편집위원장님, 임원진, 운영위원진의 헌신적인 노력과 희생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그러한 노력의 덕택에 현재 약 4,700여명의 회원과 학회에서 출간하는 2종의 학회지는 한국의 농학 분야를 대표하는 SCI(E) 및 SCOPUS 등재지로 발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학회는 선도하는 농학분야를 대표하는 토양비료학, 생물환경화학, 식물분자생물학, 천연물, 농업환경미생물학, 농생물유전체교정 등 6개 분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지역별 지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역사성, 전통성, 그리고 학문적 우수성을 가지고 있는 우리 학회를 대표하는 회장으로 나섬에 있어서 부족한 면이 많이 있지만 제가 생각하는 미래 생존력과 경쟁력이 확보되는 학회의 길을 만드는데 적극 기여하고자 감히 출마하고자 합니다.

첫째: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회의 미래 생존전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유관하는 학술단체와의 교류를 확장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01년까지 이러한 학술교류는 있었습니다. 이를 복원하고자 합니다.

둘째: 유관하는 연구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국가연구비 편성으로 지속가능한 연구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이를 위하여 유관하는 학술회 회장과 연대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을 포함한 정부 부처 및 국회와의 소통을 강화하여 농학 관련한 국가연구비의 지원을 확장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학생회원을 포함한 신규 회원 확장을 위하여 전통의 6개 분과 변경 없이 기후변화, AI 및 Big Data, 탄소포집, 스마트 팜 등의 학문 세션을 구성하여 편입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회원들의 학술 교류 지원을 강화하고, ABCH (Applied Biological Chemisty)의 질향상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부족하지만 이상과 같은 학회발전 비전을 가지고, 자랑스러운 전통을 가진 학회의 고유 가치를 이어받아 학회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4월
광주과학기술원 교수 허호길 올림